반응형
템플릿 메서드
- 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-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-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-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final 예약어
- final 변수: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 (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)
- final 메서드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
- final 클래스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package ch31;
// 추상 클래스 생성
public abstract class Car {
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public void startCar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");
}
public void washCar() {
}
// 변하면 안되는 시나리오 final로 지정
final public void run() {
startCar();
drive();
stop();
turnOff();
washCar();
}
}
package ch31;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자율 주행을 합니다");
System.out.println("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장애물 앞에서 멈춥니다");
}
@Override
public void washCar() {
System.out.println("자동 세차를 시작합니다.");
}
}
package ch31;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합니다");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}
}
package ch31;
public class Ca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 aiCar = new AICar();
aiCar.run(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");
Car mCar = new ManualCar();
mCar.run();
}
}
결과
반응형
'언어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터페이스를 활용한 dao 구현 (0) | 2021.04.19 |
---|---|
인터페이스(interface) (0) | 2021.04.19 |
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 구현 (0) | 2021.04.18 |
다운 캐스팅과 instanceof (0) | 2021.04.18 |
상속을 사용하면 좋은 경우 (0) | 2021.04.18 |